![]()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광복 80주년 특별전 개최 - 8일 개막식 커팅행사. |
이번 특별전은 ‘태극기, 바람 속의 약속’을 주제로 광복 8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기획됐다.
특별전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천안 독립기념관을 시작으로 대구, 광주, 제주 등 전국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진행된다.
광주는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1층 전시실에서 태극기를 주제로 근현대사를 조명한다.
주요 전시자료는 3·1운동 당시 태극기 대량 제작에 사용된 '태극기 목판', ‘머지않아 국권을 회복한다’는 글귀를 새긴 고광순(高光洵, 1848~1907) 의병장의 ‘불원복(不遠復) 태극기’, 대한민국 임시정부 김구(金九, 1876~1949) 주석의 친필이 담긴 ‘김구 서명문 태극기’ 등이다.
특히 광주학생독립운동 당시 이화여자고등보통학교 학생들이 지니고 있던 종이 태극기를 비롯해 광주 3·1운동 내용을 소개한 『조선독립광주신문』(목포 정명여중 기증)등 이 지역의 독립운동 역사를 보여주는 특별한 자료들이 함께 공개되어 관람객들의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김용일 관장은 "이번 특별전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태극기에 담긴 역사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