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찾아가는 ESG안전교육’ 추진

지역주민이 강사로 참여하는 지역공동체 교육 실현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2025년 09월 15일(월) 10:38
‘찾아가는 ESG안전교육’ 활동 사진
[남도기자협회]강진군이 지난달 26일부터 9월 9일까지 관내 지역아동센터 등 12개 아동·청소년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ESG 안전교육’ 사업을 추진했다.

‘찾아가는 ESG안전교육’은 지난 6월 강진군 청소년 정책 협약식에 의해 구성된 아카데미 분과가 주관하는 ‘2025 청소년 글로벌 리더 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아동ž청소년의 재난에 대한 이해 및 대처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다.

이번 교육은 강사들이 지역아동센터 등 아동이 이용하는 시설에 직접 방문해 심폐소생술, 화재 시 대피훈련 등 다양한 재난 상황에 대한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교육 종료 후에는 각 기관에 화재 대피 구조 손수건을 전달해 교육의 실효성을 더했다.

강사진은 안전교육 전문강사 4명과 보조강사 19명으로, 전문 주강사 1명과 보조강사 2~4명이 한 조를 이루어 교육을 진행했다. 이는 농산어촌활성화지원센터에서 주관한 ‘ESG재난안전강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지역주민을 보조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민참여형 지역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기회가 됐다.

김수진 군민행복과장은 “지역의 인재를 강사로 양성하고, 아이들에게 재능을 환원하는 좋은 기회인 거 같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강사 양성을 통해 변화하는 청소년 인구 변화와 글로벌 유학생 증가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진군은 지난 6월 강진군 청소년 정책 협약식을 통해 11개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체결하고, 청소년 정책 발굴과 시행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현재 청소년 글로벌 리더 아카데미, 어린이․청소년 의회 구성․운영, 청소년활동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청소년들의 정책 참여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박채연 기자 news@sisatopic.com
이 기사는 남도기자협회 홈페이지(www.namdoja.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namdoja.kr/article.php?aid=166461795945
프린트 시간 : 2025년 09월 15일 23:26:57